에어부산 매각설 그리고 실적 및 주요재무지표

2020. 4. 5. 12:01관광업이야기(항공+여행)

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로, 코스피 상장 기업이다. 

 

2018년 12월 27일 코스피에 상장되었으며, 2020년 현재 회사 규모는 시가총액 약 1,630억 정도이다.

 

경남 김해공항 거점으로 승승장구하며 성장해왔고, 경쟁력있는 노선도 많이 가지고 있어

 

부산/경남에서의 지위도 굉장히 높은편이다. 

 

그러다가 최근 모회사의 매각 이슈와 투자 손실 및 코로나19 악재까지 겹쳐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.

 

에어부산의 최근 실적과 분리매각설 그리고 최근 근황에 대해 알아보자

 

에어부산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순서로 진행된다.

 

1. 에어부산 연혁 및 지분구조

2. 에어부산 2018년도 2019년도 실적 및 주요재무지표

3. 에어부산 분리매각설

4. 에어부산 라임펀드 손실

5. 에어부산 산업은행 자금수혈 

6. 에어부산 항공기 도입 계획 2020년

 

에어부산 항공기 / 사진출저=에어부산

 

1. 에어부산 연혁 및 지분구조

 

2007년설립부터 2018년 상장까지 거침없이 성장하며 달려오다가,

 

2019년 일본과의 외교분쟁과 대구발 판매 실적부진으로 인해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였고

 

올해 2020년도 다들 예상하듯이 좋을것 같지 않다.

 

- 2007년 : 부산국제항공주식회사설립

- 2008년 : 에어부산으로 사명 변경, 첫 국내선 취항 (부산-김포, 부산-제주)

- 2009년 :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여행사 우대프로그램 개발, 최단기간 탑승객 100만명 돌파

- 2010년 : 아시아나와 국제선 코드셰어 실시, 일본노선 신규취항 (후쿠오카, 오사카)

- 2011년 : 타이페이, 홍콩, 도쿄 등 신규취항, 탑승객 500만 명 돌파

- 2012년 : 칭다오, 마카오 신규취항 

- 2013년 : 시안, 가오슝 신규취항, 10~11호기 도입

- 2014년 : 결항, 지연률 국내 항공사 최저 기록 (국토교통부 발표), 12~16호기 도입

- 2015년 : 장가계, 다낭, 괌, 삿뽀로 신규취항, 17~18호기 도입

- 2016년 : 울란바토르, 싼야 신규취항, 대구출발 국제선 운항 증대 

- 2017년 : 신사옥 준공, 24~27호기 도입

- 2018년 : 저비용항공사 최초 김해국제공항 라운지 신설 오픈, 한국거래소 상장

- 2019년 :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 탑승수속 서비스 개시, 인천발 신규취항 시작

- 2020년 : 31호기 도입(에어버스 A321neo/LR, HL8366)

 

 

에어부산 지분구조 

 

1) 아시아나항공 : 44.2%

2) 지역 주주 (부산시, 넥센, 부산은행 등) : 45.6%

3) 소액 주주 : 10.2%

 

 

2. 에어부산 2018년도 2019년도 실적 및 주요재무지표

 

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에어부산은 2019년 부총계가 8776억으로 부채비율이 무려 811%에 달한다.

 

2018년 부채비율인 98.7% 대비 크게 늘어나며 저비용항공사(LCC)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

 

2019년 당기순이익은 729억 적자로 돌아서 매우 심각한 실적을 기록했다. 

 

 

에어부산 실적 및 주요재무지표

 

 

3. 에어부산 분리매각설

 

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공정거래법상 지주사인 HDC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

 

증손회사가 되는 에어부산의 지분을 2년 안에 100% 확보해야 하거나 매각해야 한다.

 

 

 

HDC 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항공 인수 제동, 승자의 저주 될까?(승자의 저주 사례 및 에어부산 매각설)

아시아나항공에 2조5천억을 베팅한 HDC 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대금 마련을 위해 진행한 주주배정 유상증자 2천196만 9천110주, 금액으로는 3천207억 원의 납입을 완료했다고 3월 13일 공시했다. 현대산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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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 HDC 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무기한 연기된 상황에서 매각에 대한 이야기는

 

언제 실현될지 모르는 먼 이야기가 되었으나 HDC가 예정대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 뒤, 

 

에어부산에 대해 분리매각 결단을 내린다고 해도 현재 시장에서 관심을 보일

 

FI(재무적 투자자)나 SI(전략적 투자자) 등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란 부담감도 있다.

 

실제로 제주항공 등 타 LCC나 대기업들이 알짜 회사였던 에어부산에 관심을 보였지만,

 

최근 업황이 워낙 나빠 인수설은 오래전 이야기가 되었으므로 매각또한 쉽지 않아보인다. 

 

 

4. 에어부산 라임펀드 손실

 

에어부산은 지난해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투자했다가 최근 171억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드러났다.

 

지난해 6월 라임 펀드에 200억원을 투자한 이후 10월 라임펀드의 환매가 중단되면서 평가 손실을 봤다.

 

앞서 에어부산은 2018년 7월 처음 라임펀드에 200억원을 투자했다.

 

이를 통해 12%의 수익을 올리고 환매했으나, 지난해 재투자함으로써 거액의 손실을 입자 이사회에 보고한 것이다.

 

에어부산 관계자는 "법무법인을 통해서 라임자산운용을 대상으로 손해배상 소송 절차를 진행할 것이다"고 말했다.

 

작년 729억이라는 거대한 손실을 기록한데에 이 실패한 투자가 한 몫 한 것이다. 

 

 

5. 에어부산 산업은행 자금수혈 

 

산업은행은 코로나19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비용항공사(LCC)를 지원한다.

 

산업은행은 3월 31일 무담보 조건으로 제주항공에 400억원, 진에어에 300억원 운영자금을 지원했다고 밝혔다.

 

티웨이항공 60억원 및 아시아나항공 등을 통한 에어서울 200억원, 에어부산 300억원 등 총 560억원의

 

지원실적 포함해 현재까지 금융지원은 총 1260억원에 달한다.

 

가장 어려운 산업 중 하나인 항공에 빠른 지원이 이루어져서 그나마 다행이다.

 

 

6. 에어부산 항공기 도입 계획 2020년

 

이같은 상황에서도 에어부산은 연내 총 4대의 새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다.

 

현재 코로나19로 인해 국제선마저 모두 비운항 조치된 상황에서 새 항공기의 도입은

 

충분히 매우 무리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.

 

에어부산은 이미 3월 19일 동아시아 항공사 최초로 에어버스의 A321LR 항공기를 도입했다.

 

이어 에어부산은 앞으로 A321LR 1대, A321neo 2대 등 총 3대를 더 들여올 예정이다.

 

항공기의 선제적이고 차별화된 도입이 향후 현 상황의 개선 시점에서는

 

오히려 큰 경쟁 무기가 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.

 

 

이런 계획이 차후 개선시점에 잘 맞아 떨어져 다시 알짜 항공사로 거듭났으면 좋겠다. 

 

대한민국 제2의 도시 부산의 대표항공사인 에어부산의 앞날을 응원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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